위드파트너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서 서류받으신 분들 신고요령 본문

마케팅이야기/세금정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서 서류받으신 분들 신고요령

위드파트너 2009. 5. 11. 23:18
본 내용은 제휴마케팅 파트너(어필리에이트) 활동을 통해 소득이 발생하여,
업체에서 원천징수 신고를 하였으며, 이로 인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서를 받으신 분들을 위하여 특별히 신고요령을 설명해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단일 소득 - 단순경비율 적용대상자) 개인사업자도 신고 요령이 동일하기 때문에 본 내용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아래 첨부한 그림을 보면서 신고서 작성 요령 및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서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합시다. (클릭하면 원본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금액 표기 부분 삭제)


(31) 총 수입금액 부분에 기본적으로 수입금액이 입력되어 있을 것입니다.
- 총 수입금액은 국세청에서 자동으로 집계한 데이타를 기반으로 정해지는 금액입니다.
즉 업체에서 원천징수를 하면서 파악된 여러분들의 수입 금액인 셈이죠.

(33) 종합소득금액은 총 수입금액에 단순경비율(69.4%)을 곱한 금액입니다.
- 여러분들이 1년동안 3000만원을 벌었다고 하더라도 그게 전부 수입은 아니겠죠. 왜냐하면 그 소득을 얻기 위해서 지불해야 하는 금액도 있었을 테니까요. 포털사이트에 광고를 하느라고 돈을 지불하는 경우도 있었을테고, 호스팅 비용을 지불하기도하고 말이죠.
종합소득금액은 여러분들의 총 수입금액에서 예상되는 지출액을 뺀 실질적인 소득(수입)으로 볼만한 금액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49) 과세표준은 종합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 항목을 뺀 금액입니다.
- 기본적으로 본인 공제(100만원)가 되고, 결혼을 했으면 배우자 공제(100만원)가 추가되며
부모님을 모시고 살고 있거나, 6세 이하의 자녀가 있거나 기타 등등... 인적공제를 하며
- 표준공제라고 해서 60만원은 그냥 무조건 공제해줍니다.
- 기부금이 있거나,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 (국민)연금보험 납부한 금액이 있으면 공제항목에 맞게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파트너들의 경우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다면 지난 1년간 납부한 국민연금이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습니다.(홈택스로 신고를 하여도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음)
- 만일 본인이 직접 인터넷을 통해 납부(홈택스)를 하게되면 납부해야할 종합소득세에서 20,000원을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여기서 과세표준이 바로 종합소득세로 납부해야할 금액이 얼마인가를 정하는 중요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 처음 종합소득세 납부하는 분들이 햇갈리는게 이 부분입니다... 과세표준 금액을 납부해야할 세금인줄로 착각하는 것이죠. 걱정하지마세요. 여러분들이 낼 금액은 과세표준 금액의 8%에 해당하는 금액이니까요.

파트너 여러분들이 실제로 납부해야 할 종합소득세(49) 과세표준 금액에 세율(8%)을 곱한 금액입니다.

* 이제 중요한 나머지 한가지가 남아있습니다.
파트너 홍보활동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소득중 3.3%를 업체에서 원천징수하여 정상적으로 신고를 완료했다면 원천징수영수증을 업체로부터 발부받으셨을 것입니다.
원천납부한 세액이 있다면 위 신고서에서 일부 항목이 다를 수 있으며, 원천납부한 세액이 표기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만일 표기되어 있지 않다면 원천납부한 세액을 기재해주시면 되고

여러분들이 납부해야할 총 결정세액에서 원천납부한 세액을 빼주면 실질적으로 납부해야할 종합소득세 금액이 확정되는 것입니다.

종합소득세를 납부하면서 같이 납부해야 하는 종합소득세할 주민세는 총 결정세액의 10%입니다.(이 또한 원천납부한 세액을 빼주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총 결정세액*10% - 원천납부한 세액*10% = 납부할 주민세

** 이정도면 종합소득세 신고 요령을 충분히 숙지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홈택스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집으로 도착한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서에 추가적으로 기입할 내용만 연필등으로 기입해서 근처 세무서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공제받을 금액을 기입하고 나니 납부 세액이 마이너스가 된다면 세무서에서 환급을 받게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급받을 계좌번호 입력하는 항목이 있으니 기재해주시면 1~2개월 이내로 해당 계좌로 마이너스 금액이 입금됩니다.

 본 내용은 외부로 불펌하실 수 없으며, 인용이 필요하실 경우 원문 링크만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