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파트너

유튜브 "컨텐츠 제공자에 대가 지급 하겠다" 본문

마케팅이야기/IT·뉴스(정보)

유튜브 "컨텐츠 제공자에 대가 지급 하겠다"

위드파트너 2007. 1. 28. 13:17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youtube.com

대표적인 동영상 UCC(이용자 제작 콘텐츠) 전문 사이트인 유튜브가 수 백만에 이르는 이용자들과 수익을 나누겠다고 선언했다.

현재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경제포럼(WEF)에 참가하고 있는 헐리 유튜브 공동창업자가 수익 공유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혔다고 AP통신이 2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출처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1&article_id=0000098949&section_id=105&menu_id=105


유튜브의 이러한 행보는 국내 UCC 업계에도 큰 파장을 몰고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국내 대표적 UCC 공유사이트가 작년부터 자체적으로 수익쉐어 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 문제와 수익쉐어를 사이에 두고 어느정도의 대가를 지불할지 고민이겠죠.
현재 70~80% 이상의 컨텐츠는 저작권 있는 동영상들이고 이를두고 대가를 지급할 수는 없을테고, 자체제작 컨텐츠 중에 대박터지는 저작물은 손꼽힐 정도일테니... 해결해야할 문제가 쌓여있는게 보이네요.

궁극적으로 컨텐츠 업로더와 수익배분 문제는 UCC업계가 해결해야 할 1순위 과제입니다.
저작권 있는 영상이든 아니든 그 컨텐츠를 올린 이에게는 어떠한 대가도 지불되지 않고,
업체는 그런 영상들을 한군데 모아서 보여줌으로서 방문자수를 늘이고, 늘어난 방문자수에 따라 광고비용을 더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은 유저(네티즌)가 하고, 돈은 업체가 버는 모양새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저작권 관련 문제등이 발생했을때도 업체는 책임없고, 컨텐츠를 업로드한 유저에게 책임을 무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도 고쳐야 할 정책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