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파트너

마케터는 UCC열풍을 어떻게 바라봐야하나? 본문

마케팅이야기/웹서비스고찰

마케터는 UCC열풍을 어떻게 바라봐야하나?

위드파트너 2007. 5. 5. 01:17
포털을 필두로 하여 국내 인터넷 업계도 UCC 열풍으로 뜨겁게 달아오른 상태입니다.
후끈 달아오른 시장이지만 아직 검증된 수익모델이 없다는게 불안하기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CC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각종 이벤트를 비롯하여 서비스 개편등을 통해
유저들에게 좀더 많이 어필하여 UCC포털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려고 발버둥치고 있습니다.
다음이 6월까지 다양한 신규서비스 라인업을 갖고 이전의 영광을 재현하려고 하고 있고,
프리챌은 UCC포털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1억원 이벤트를 진행중이죠.
판도라TV, 앰앤캐스트, 엠군등... 수많은 업체가 UCC 컨텐츠를 자사로 유치하기 위한 총성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 엄청난 총알이 필요할 것이고 경쟁에서 밀린 업체는 치명상을 입을 것입니다.

이런 UCC 열풍, 전쟁속에서 마케터는 어떻게 접근해서 수익을 내야할까요?

잘 알려지지 않은 UCC 영상을 발굴(주로 외국사이트)하여 DB화 시킵니다.
UCC 관련 이벤트가 여러군데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퍼가면 1회 플레이당 1원씩 주는 머천트(UCC커뮤니티)도 있고, UCC 마켓플레이스도 있습니다. 조만간 UCC로 인해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을 업로더와 수익분배하는 머천트도 여러군데 생길것으로 보입니다.

마케터 입장에서는 UCC 서비스 업체들을 마켓플레이스 개념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마케터가 굳이 UCC를 직접 서비스하려고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UCC 영상이 끊임없이, 엄청난 양이 업로드 되고 있다면 그중에 대부분은 쓰레기로 취급될 수 있는 영상물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중에 옥석을 가려내어 알려주는 서비스를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컨텐츠 재분류/분배)
남들이 모두 생성된 컨텐츠를 퍼다나르는 것으로 수익을 거둬야 겠다고 생각할 때,
프로튜어 UCC 생산팀을 꾸려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UCC의 최대 화두는 저작권수익쉐어(분배)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컨텐츠를 업로드할 곳(다음,엠앤캐스트등)이 널려있다면 유저는 어디를 선택하게 될까요?
모든 업체가 UCC 수익쉐어에 대한 개념 정립이 되어있지 않는 상황에서는
편리한 업로드, 쉽게 퍼갈 수 있는가, 업로드 용량, 재생속도 등을 우선순위로 생각하겠지만
서비스의 질적 평준화가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서는 상황이 달라질 것입니다.

어떤 업체가 유저들에게 더 많은 혜택(업로드툴,용량등)을 부여하는가?
업로더와의 수익분배에 인색하지 않은가?
어떤 형태의 수익분배를 하고 있으며, 편리하게 수익을 체크하고 지급받을 수 있는가?
UCC는 결국 광고와 매치될 수 밖에 없으며, 발생하는 광고수익은 유저와 수익분배를 해야만 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UCC를 업로드 할 때 자신이 직접 홍보링크를 삽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동영상 뷰(view)당 얼마씩 지급하는 방법.
CPA 형태의 광고가 삽입되어 실적 발생당 얼마의 수익분배를 하는 방법.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수익모델은 업로드 카테고리별로 선택할 수 있는 광고가 존재하며 자신이 업로드하는 UCC와 가장 잘 매치가 되는 광고를 선택하여 삽입하는 방법입니다.(노출당, 가입당 등 수익쉐어 방식을 업로더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들어, 스포츠 영상물을 업로드 한다면 아디다스,나이키등의 스포츠 관련 광고를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물론 이는 다양한 분야의 충분한 광고주를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자리가 좀 잡히면 굉장한 폭발력이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UCC관련 열풍이 불기 시작할때 생각하고 정리한 수익모델이지만 UCC 관련 사업자체가 초기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서 실행에 옮기지 못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마케터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조금 다른 방향에서 사건(상황)을 재해석해볼 필요성도 있습니다.
끊임없이 쏟아내는 아이디어가 마케터의 힘이 아닐까요.
UCC 열풍을 즐기는게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고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만 뒤쳐지지 않고 남들보다 앞서나가는 리더마케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p.s> UCC 관련 전용 툴바가 나올 시점이 되었는데... 잠잠하네요.(모르고 있을수도..@.@)
만일 아직 없다면 누가 하나 터뜨려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