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파트너

인터넷쇼핑몰 사기피해, 그 원인과 대처방안 본문

인터넷ⓔ야기

인터넷쇼핑몰 사기피해, 그 원인과 대처방안

위드파트너 2007. 5. 28. 02:31
인터넷 쇼핑몰 인더드림(www.the-dream.co.kr)은 사업자와 연락이 되지 않고
해당사이트에 표시 되어 있는 사업장 소재지는 현재 폐쇄된 상태 입니다.
피해를 입으신 분들은 서울특별시전자상거래센터(http://ecc.seoul.go.kr)와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ctrc.go.kr)로 신고해주시기 바라며, 해당 쇼핑몰 이용 시 참고바랍니다.

인더드림은 추산된 피해액만 6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집계되지 않은 피해까지 감안한다면 거의 10억대의 사기행각에 수많은 사람들이 당한것이다.
결제대행사인 티지코프가 인더드림 카드매출액 지불을 보류시키고 있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스럽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금결제한 사람들은... 난감할 따름이다.

우리는 이미 지난 수년간 인터넷 쇼핑몰 사기 피햬 사례를 각종 언론을 통해 접해왔다.
절반값으로 물건을 보내준다던 하프프라자닷컴, 공동구매를 통해 물건을 싸게 구입해주겠다며 돈을 끌어모은뒤 잠적한 리치투유닷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에 당첨(학생들이 좋아할만한 전자제품들)되었다며 제세공과금을 요구하여 1억원 가량을 챙기고 달아난 스터디북...이게 전부는 아니다. (직거래 게시판을 통한 개인 사기행각은 현재진행형이다.)
보통 사람들이 속을 수 밖에 없는 골때리는 사기수법도 만연하고 있다.

인터넷 중고장터에 실제로는 없는 미끼제품을 올려놓고 구매자를 찾는다.
그리고 가격을 적당히 절충한 다음 용산전자상가에 매장을 갖고 있는 업자의 통장으로 입금을 받는다.
그런 다음 입금통장을 소유한 용산전자상가 업주에게 전화를 걸어 그쪽 통장으로 얼마를 입금했으니 그 금액에 해당하는 컴퓨터 부품을 택배로 보내달라고 요구한다.
돈은 엉뚱한 사람이 지불하고, 자기는 가만 앉아서 물건만 챙기는 수법이다.


가끔 사기 피의자는 보란듯이 수사기관을 조롱하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 이러한 쇼핑몰 사기피해가 끊이지 않고 계속 발생하는 것일까?
사기피해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에 따른 해법을 동시에 짚어본다.

첫째, 익명성이 보장(실제 신분을 감출 수 있는)되는 인터넷의 특수한 환경.
지금 나에게 대포통장과 바지사장(신분증)만 있으면 사기칠 수 있는 쇼핑몰 하나는 뚝딱 생성할 수 있다. 간단하게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는 공짜툴이 시중에 흘러 넘친다.
나의 신분은 철저하게 가린채 소비자를 유혹할 수 있는 그럴싸한 디자인의 쇼핑몰 하나가 금방 만들어지는 것이다. 카드결제를 붙이는 과정은 제법 까다롭긴 하지만 사기칠려고 맘먹은 이에게 그정도는 대수롭지 않다. 그들의 타겟은 카드가 아니라 현금이니까.
현금 입금시 더 싸게 구입할 수 있거나, 현금 입금만 받는 쇼핑몰은 일단 의심의 대상이다.
물론 카드 수수료와 매출이 투명하게 공개(세금부과)되는 부분 때문에 대부분의 쇼핑몰 사업주들은 신용카드 결제는 꺼리는 편이다.
(신용카드 매출은 한달후에 지급받을 수 있고, 3개월 할부결제를 하면 문제 발생시 소비자가 환불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기꾼에게는 악몽과도 같은 일이다)
대부분의 사기 피해는 현금 입금시에 발생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현금입금 쇼핑몰 이용시에는 은행명, 통장번호, 예금주를 반드시 저장해 놓을 것~!!
예금주와 사이트 대표자 명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사업자번호는 살아있는게 맞는지 체크해보자. 사업자 조회 : http://www.nts.go.kr/front/reference/Saup/refer_saupja.asp
위 주소로 접속하여 귀하의 사업자번호에 2148602085(옥션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할 사업자번호에 해당 쇼핑몰에 기재된 사업자번호를 입력해본다.

둘째, 물량 부족이라는 이유로 배송 지연을 합리화 시키는 행위.
요즘엔 택배 배송이 이틀을 넘기는 법이 거의 없다.(아주~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내가 오늘 물건을 주문하고 입금했는데 이틀이 지나도 물건이 안온다면 100% 의심해봐야 한다. 즉시 관리자에게 전화를 하고 송장번호를 불러달라고 한 후, 물량이 부족해서 아직 배송하지 못했다는 헛소리를 지껄이면 즉시 환불요청을 하라.
어물쩍 핑계를 댄다면?? 즉시 서울특별시전자상거래센터(http://ecc.seoul.go.kr)와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ctrc.go.kr)로 신고하는게 최선책이 될 것이다.
이 경우 이미 당신은 피해자가 되어 있을 수가 있다.
피의자가 잠수탈 타이밍에 돈을 입금한 재수없는 케이스가 될 수가 있는 것이다.--;
(즉시 환불을 요청하고 응하지 않을시 바로 고발하는게 당신의 재산을 지키는 길이다)
하프프라자나 이번에 사기친 인더드림 같은 경우에는 배송 지연을 합리화시키며 한달여 기간동안 질질끌따가 한순간에 잠수탄 경우이다. 명심하자!! 배송지연은 합리화 될 수 없다.
(온라인 최저가보다 30%이상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고 가정해보자) 5월부터 배송이니 3월부터 선착순 예약 접수를 받는다고 하면 소비자는 안달이 나서 서둘러 입금할 것이다.
당신은 도대체 뭘 믿고 현금 입금을 하는가??

셋째, 대형포털이나 미디어에 노출되는 광고는 무조건 신뢰하는 소비 심리.
하프프라자의 경우에는 각종 스포츠경기, 방송, 포털등... 스폰서 광고를 비롯한 초기 물량 광고로 이미지메이킹을 시도하였으며 소비자는 이를 신뢰가는 기업으로 착각하여 머리속에 각인시키는 습성이 있다.
인더드림은 최저가 검색에서 노출되어 많은 이들을 유혹하였다.
소비자들은 네이버 지식쇼핑을 비롯한 각종 최저가 검색 사이트를 검색하고 거기에 노출되는 최저가 사이트를 방문하여 구매한다. 포털에 걸려있는 사이트니까 맹목적으로 믿는것이다.
'우리 사이트는 무슨 무슨 방송에 협찬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구 하나로도 소비자의 일차적 불신을 가라앉게 만들어 버린다. 언론, 방송, 포털... 이것은 마치 신뢰를 만드는 주문같다.
여러분들은 기억해야 한다.
포털 및 방송광고, 드라마협찬, 신문홍보기사... 이것은 모두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다.
포털등은 그 기업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기관이 아니다.
돈을 지불한 만큼 광고를 노출시켜주는 것으로 그들의 할일은 끝나는 것이다.
지식쇼핑 하단의 안내(경고)문구를 본적이 없는가?
"네이버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상품 주문, 배송 및 환불의 의무와 책임은 각 판매 업체에 있습니다."
잊지마라~!! 미디어 광고가 그 기업의 신뢰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넷째, 이용후기 혹은 지식검색등의 내용에 의존하는 소비 패턴.
점점 이용후기를 보고 구매하거나 지식검색이나 블로그에 올라온 개인 구매경험담 등을 참고하여 구매하는 유저가 늘어나고 있다.
이용후기는 참고 자료일 뿐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서는 곤란하다.
그 사례를 한가지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더드림에 관한 지식검색 결과인데... 질문과 답변을 캡쳐한 내용이다.
배송은 5월 중순부터 하는데, 그전에 전부 사전 결제(예약) 주문을 받고 있고
자신은 에어컨을 구매했으나 한달 정도는 기다려야 받을 수 있을것 같다고 답을 한다.
(질문자는 이 답변을 선택했다)

인더드림 쇼핑몰을 이용하려고 하는 소비자(구매예정자)는 본 지식검색 답변을 보고 나름대로 안도할 것이다. '아~~ 물건을 결제하는 사람들이 있구나...
성실하게 운영하는 업체인가보다...'
이용후기와 지식검색은 '양날의 칼'과 같은 것이다.
사기피의자 쇼핑몰에 올라오는 이용후기는 대부분 알바에 의해 만들어진 이용후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실제로 최저가로 저렴하게 구매한 사람들은 극히 일부로서 사기 쇼핑몰이 아님을 각인시켜주기 위한 사전 포석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의 입소문에 의해 사이트가 널리 알려지길 바라는 사기꾼의 얄팍한 상술일 뿐.

크게 네가지 정도로 사기 피해에 관한 원인 및 대처 방안을 짚어보았다.
물론 날로 발전하는 다양한 사기수법에 이용자들이 속수무책 당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지만
피해를 예방하는 기본 원칙은 존재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이벤트에 응모를 하더라도 당신의 개인정보 수집을 댓가로, 혹은 회원가입을 댓가로 당첨된 상품을 지급해 준다. 멀쩡한 물건을 반값에 판다느니... 정상 판매가 보다 50만원 더 싸게 판다느니... 왜 당신은 그걸 맹목적으로 믿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