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파트너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홈택스로 집에서 20분만에 완료 본문

마케팅이야기/세금정보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홈택스로 집에서 20분만에 완료

위드파트너 2009. 5. 7. 17:18
2007년에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를 홈택스로 간편하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린바 있습니다.
2009년에도 종합소득세 신고는 홈택스로 간편하게 하실 수 있는데...
2년전과 다른점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가 개편을 하여 훨씬 더 깔끔해졌다는 정도?


http://hometax.go.kr 사이트에 접속해 보시면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살포시 눌러주세요~

홈택스를 이용해서 종합소득세를 신고 및 납부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소득세 납부를 위해서 굳이 범용인증서를 돈주고 이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신고하기 위해서 신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게 되는데,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고, 브라우저를 한두번 재실행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익스플로러 이외에 파이어폭스나 구글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에서는 신고가 안됩니다.
프로그램 설치 연동이 안되기 때문이죠.(아마 몇년 뒤에는 이 부분도 개선이 되겠죠.)


저는 개인사업자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화면에서 보는바와 같이 단순경비율로 추계신고서 작성하기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
근로소득자는 3번째 버튼을 클릭하여 신고를 진행하시면 되겠네요.
신고전에 원천징수 내역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신고전 확인하기 영역에 있는 버튼 클릭)

기본사항과 신고사항은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으니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이동해줍니다.
다음으로 소득공제 항목을 입력하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만 조금 신경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결혼을 안한 독신이라면 기본공제자로 1명(본인) 100만원이 공제가 되고,
결혼을 한 기혼자라면 2명(본인,배우자) 200만원이 공제가 됩니다.
배우자를 추가하는 방법은 주민번호와 성명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고
관계는 배우자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쉽죠~

여기서 신경을 좀 쓰실 부분은 추가공제가 가능한 부분을 모조리 입력해주셔야 됩니다.
부모님이 계신다면 그 부분도 입력해주시고, 자여가 있다면 추가 공제가 되겠지요.
그리고 스크롤바를 좀 내려보시면, 개인연금저축, 연금저축, 국민연금 등이 공제가 됩니다.
국민연금은 납부한 금액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으나 개인연금 부분은 본인이 직접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소득공제 항목을 최대한 많이 기입해서 납부할 종합소득세가 적어지거나 혹은 환급받게 됩니다. 어디 단체에 기부금 납부한 적이 있으면 그것도 모조리 기입하세요.^^

중요한 기입 항목은 끝났습니다. 이젠 [다음] 버튼만 계속 눌러서 신고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을 완료한 후에 세금신고.신고분 납부 화면에서 좌측 메뉴에서 신고분 납부를 클릭!!
여러분이 정상적으로 소득세 신고서 제출이 완료되었다면, 해당 메뉴에서 납부하실 수 있는 화면을 보게 될 것입니다.
신고분 납부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이뤄집니다.(공인인증서 필요)

세금 납부에서 조금 신경써주실 부분이 종합소득세와 주민세를 납부하는 메뉴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세요.


종합소득세세금신고.신고분납부 메뉴를 클릭해서 좌측 메뉴에서 선택하실 수 있고,
종합소득세와 같이 납부해야 하는 주민세전자고지.세금납부 메뉴에서 좌측 하단에 주민세연계납부 메뉴를 클릭해서 납부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이제 종합소득세와 주민세 납부가 모두 완료되었으니 보람찬 하루 일을 끝내고 좀 쉬어야 겠군요.^^ 뭐든지 첨이 어렵습니다. 한번만 홈택스로 납부해보시면 10분만에 끝낼 수 있습니다!!

p.s> 단순경비율 적용 개인사업자 입장에서 작성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법인과 근로소득자는 신고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