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파트너

가장 이상적인 웹2.0 수익아이템은 무엇일까? 본문

마케팅이야기/웹서비스고찰

가장 이상적인 웹2.0 수익아이템은 무엇일까?

위드파트너 2007. 2. 9. 18:30
웹2.0...
전문가들이 말하는 웹2.0, 여기에 관해 논하라고 한다면 책이 한권정도 나오지 않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웹2.0은 한마디로 "사용자의 적극 참여로 만들어지는 인터넷" 입니다.
웹2.0이라는 말이 정의되기전에 이미 국내에서는 네이버 지식검색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참여로 웹서비스가 완성되어지는 형태입니다.

지금 열풍이라고 할만한 UCC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시다.
유저들이 만든 컨텐츠
그것은 소설,만화,그림,글,동영상,사진 수도 없이 많을 것입니다.
다만 그 파급효과가 가장 크며, 역동적인 모습을 연출할 수 있는 동영상이 선두에 선 것이죠.
UCC 동영상으로 뚜렷한 수익모델을 제시한 곳이 있나요?
전부 검토중인 사안들 정도에 머물러 있을 겁니다.

유저가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그 동영상의 특징에 부합되는 광고주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요? (카테고리별로 광고주가 정리되어 있고, 그 중에서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 동영상으로 인하여 광고가 노출되는 수만큼, 혹은 광고가 클릭되는 만큼의 수익이 발생하고 그 수익을 분배하는 방식이죠.(CPC, CPM까지도 유저가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동영상UCC에 있어서는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익모델이 되지않을까 예상합니다.

물론 저작권 관련 동영상을 선별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선결과제가 버티고 있습니다.
그래서 쉽사리 수익쉐어 모델을 적용하지 못하는 것이죠.
만일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 그 동영상이 저작권 영상인지 아닌지를 수초만에 판별하는 기술이 개발된다면 초대박이겠지요.^^;

여러 형태의 UCC 중에서 가장 크게 기대되는 것이 동영상 부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이 생산하는 글과 사진 또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히트 수익아이템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의 플릭커(flickr.com)를 보더라도 그건 증명되고 있으니까요.
외국의 성공사례가 국내에 그대로 적용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다양한 변수가 있겠죠.
국내 상황에 적합한 수익모델로 변화,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도 이러한 기본 바탕위에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가다듬고 있습니다.
두가지 정도의 재미있을거 같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으나,
아직 모양이 덜 가다듬어진것 같습니다.^^;
확실한 것은 둘다 사용차 참여로 인해 서비스가 완성된다는 것이고
그 과정이 재미가 있을것 같다는 것입니다.
전체적은 모양새가 갖춰지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