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파트너

[미션1] 바뀐 티스토리, 첫 느낌은? 본문

비공개게시물/티스토리 Beta

[미션1] 바뀐 티스토리, 첫 느낌은?

위드파트너 2008. 7. 9. 16:32

지난달 티스토리 베타테스터에 당첨되고 나서 이제 첫 미션이 부여되었습니다.
베타테스트 기간동안 10개 정도의 미션이 주어진다고 하니 살짝 긴장이 되는군요.^^;
일단 오늘은 베타로 바뀌고 나서 변화된 센터의 모습과 글쓰기 모드에 관해서 간단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세세한 부분은 앞으로 미션이 주어지면 풀어나가게 될것 같네요. 

먼저 바뀐 티스토리 메인화면(센터)을 볼까요?
기존 메인화면에서 [새 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베타테스트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에 비해 좀더 세련되고, 메뉴 배치가 직관적으로 바뀐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센터와 글쓰기 화면 외에 세부기능 설정 화면은 아직 작동하지 않습니다.
베타 기간내에 미션을 수행하면서 하나씩 오픈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메인화면 요소는 선택적으로 구성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유입경로라든지, 방문자 통계등을 첫 화면에서 바로 볼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초대장도 센터 화면에서 바로 전송할 수가 있게 되었네요. 편리하겠죠?

이제 글쓰기 모드에 관해서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이번 티스토리 개편에는 에디터 변경이 가장 큰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핵심적인 개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거죠.

이전 버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메뉴가 생기기도 했고 없어진 기능도 있습니다.
특히 줄간격조절이라든지 각주, 글상자, 테이블, 이모티콘, 사전검색등 편리한 부분이 대폭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불편한 요소들을 짚고 넘어가고 싶네요.

먼저 테스트한 제 피시 환경을 적습니다.

윈도비스타 64비트 얼티메이트
인터넷익스플로러 7.0 최종업데이트
파이어폭스 3.0 정식 (한글판)
더월드(The world) 브라우저 2.1.2.4. 영문버전 - 익스플로러 기반

이 중에서 익스플로러 7.0 버전 외에는 정상적으로 글을 작성할 수가 없었습니다.
파이어폭스에서는 제목외에 글쓰기 창이 아예 클릭이 안되고 있었고,
더월드 브라우저에서는 사진 첨부가 먹통이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 해보고 싶었지만 테스트 자체가 진행이 안된다는 소리죠.

게시물을 작성하고 글상자를 선택하게되면,
박스내에 위, 아래로 엄청난 줄 간격이 들어가면서 보기 흉하게 되어 위, 아래 공백을 백스페이스키로 삭제를 해줘야 정상적인 글상자 모양을 갖추게 됩니다. (정말 불편하죠)

에디터 자체적으로 이미지 리사이징 기능이 되질 않기 때문에,
캡쳐한 이미지가 글쓰기 창보다 커질 경우 가로 스크롤바가 생기게 되며 그림을 입력한 후에 글쓰기를 하면 글이 가운데정렬이 되면서 알아보기 힘든 상황이 연출됩니다.
이럴때 Home 키를 눌러서 글의 맨 앞으로 이동해야만 합니다.

글을 삭제할 때 생기는 문제는,
한줄을 삭제하면 줄간격이 오히려 벌어지게되고, Delete 키를 한번 더 눌러서 없애줘야 정상적으로 한줄이 삭제됩니다. 이는 </br> 태그와 <p> 태그를 혼용해서 오는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웹표준에 맞게끔 작업하다 보니 생긴 문제같은데... 적절한 호환대책이 필요할 듯 합니다.

<p> 태그에 스타일시트를 적용해서 </br> 태그와 같은 줄간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것도 좋은 방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그럼 굳이 Shift+Enter 로 줄바꿈을 할 필요가 없어질테니까요)
에디터를 업그레이드 한것은 글작성을 보다 쉽게 해주기 위함이지, 오히려 더 힘들게 하려는 의도가 아니잖아요.

사진과 파일첨부를 분리하여 적용하다보니,
이전 버전처럼 한꺼번에 파일을 등록하고 글의 요소요소에 클릭해서 붙이는 편리함은 사라져 버렸습니다.
파일첨부, 태그, 공개설정, 트랙백, CCL을 전부 탭방식으로 분리해둬서 글한번 작성할때마다 일일히 탭을 이동해가면서 설정을 해줘야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는 글쓰기 화면 설정모드의 지원으로 단일 페이지에서 한번에 설정할 수 있도록 배려해줘야 하지 않을까요?

이 밖에도 각주기능의 오류등도 발견되고 있고...
테스트 기간내에 에디터의 글쓰기 화면의 문제점은 지속적으로 등록해야 할듯 하니 이쯤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Enter키만 입력해도 한줄바꿈 효과가 생길 수 있도록 변경 요청.
각주 기능 오류개선
작성된 글을 선택한 후에 글상자를 명령했을 때 발생하는 상자 내부 위아래 간격 자동조절
글쓰기 화면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
파일 첨부기능의 이전 버전
큰 사이즈의 이미지 등록시 자동리사이즈 적용 혹은 가로스크롤바 안생기게 수정
(이미지 등록시 좌측정렬로 입력되면 글쓰기 불편함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

앞으로 테스트 기간내에 확인해봐야할 여러가지 기능들이 대기중이지만,
가장 중요한 글쓰기 화면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체크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파이어폭스3 한글판에서 글작성이 안되거나 일부 레이아웃이 어긋나 보이는 부분에 관해서도 신경써서 확인해봐 주셨으면 합니다.

사진등록을 더 하고 싶은데 4개 등록후에 더이상 추가가 안되는 오류가 있어서 못올리겠네요.
지금 작성하는 화면에서만 발생하는 문제인지는, 다른 글 작성할때 확인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