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파트너

LG넷하드 NT1 사용후기 (외장하드,웹하드 기능까지~) 본문

PC활용팁·자료

LG넷하드 NT1 사용후기 (외장하드,웹하드 기능까지~)

위드파트너 2010. 6. 16. 19:53
LG전자에서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닮은, 그러나 단순한 외장하드는 아닌...
넷하드라는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동호회 동영상 업로드 공간으로 활용도 하고, 친구/조카 컴퓨터 고쳐주러 갈때마다 시디 들고다니는 것도 번거롭고 해서 구입을 결심하게 되었네요.(물론 업무상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것 같습니다)

먼저 다 설치해 놓은 넷하드 NT1의 모양새부터 볼까요?


넷하드 홈페이지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용으로 사용되는 이미지를 보면,
제품이 마치 세로로 길쭉한 형태일거라 짐작하게끔 하는데요... 실제로 제품 받아보니 작고,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설치후 높이는 오만원 신권 사이즈 정도에 불과합니다.(사진 조작 없습니다)

혹시 제품을 구입하시면 설치 완료(제품 하단에 넷하드 고정 받침대)를 하시기 전에,
넷하드 하단에 붙어 있는 제품 시리얼넘버를 메모해두세요. 꼭이요~~!! (이벤트 응모에 필요하니까요)

NT1 구매전에 공유기가 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넷하드는 공유기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넷하드 구매하시면 공유기와 넷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인터넷 케이블은 하나 따라옵니다.
넷하드랑 컴퓨터랑 USB 케이블로 연결하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USB 꽂을 여유공간도 필요하구요.
물론 넷하드 구매하시면 피시랑 연결하는 USB 케이블도 옵션으로 따라옵니다. 걱정마시길.
그리고 넷하드를 제대로 사용하시려면 전원이 24시간 공급되어야 하니까요... 전원케이블도 따라옵니다.하핫.

케이블 연결, 공유기와 넷하드 연결, 넷하드와 컴퓨터 연결이 끝났으면 NT1 제품 전원을 켭니다.(뒷면)
40초 정도 있으면 멜로디가 들리면서 부팅이 완료됩니다. 전면 표시창 아이콘에 파란색 등이 2개 켜지면 정상.
그리고 설치 시디를 컴퓨터에 넣고 프로그램을 설치하세요. (별로 체크하는 과정 없이 자동으로 설치 완료)

이제 중요한 설정 단계입니다.
설치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그림과 같은 로그인 창이 뜹니다.


당황하지마시고 admin, admin 을 입력해주시고 로그인 하세요.
그럼 좌측에 다음과 같은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네트워크 설정부터 해줘야 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핵심이니까 잘 보세요.^^


다른 건 별로 건드릴게 없구요, 원격 접속(DDNS)로 갑니다.
먼저 UPnP 포트 포워딩을 사용함으로 체크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DDNS를 사용함으로 체크하고, 도메인 이름에 원하시는 이름을 적어주세요.(너무 쉬운걸로 하면 다른 사용자랑 중복되어 등록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비밀번호도 입력해주시구요~ 까먹으면 곤란하니까 메모해두세요.
마찬가지로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장 중요한 단계는 일단 완료되었습니다.
좌측 메뉴중에 언어 부분을 클릭하여, 영어를 한국어로 바꿔주세요.
그 외에 시스템 메뉴는 별로 손댈대가 없는것 같네요.

이제 다음 단계로 공유기 자체에서 외부접속을 허용하도록 설정해줄 차례입니다.
저는 아이피타임 제품을 사용중인데요, 제품 종류에 따라서 설정하는 메뉴가 조금씩 다르겠지만 원리는 동일합니다.


공유기 환경설정으로 접속하는 요령은 거의 대부분 비슷할 겁니다.
인터넷창 열고 주소창에 192.168.0.1 입력후 엔터하면 위 화면이 뜰꺼에요.(자세한 사항은 공유기 메뉴얼 참조)


위와 같이 포트포워드 설정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그림을 참고하셔서 4개를 다 추가해줍니다.
내부 IP주소는 넷하드에 할당된 아이피 주소입니다. (이것은 프로그램 설치후 로긴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건 보이는 그대로 전부 똑같이 입력후 동작(실행)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해주시면 앞서 넷하드 설정에서 입력했던 도메인 주소로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외부에서 인터넷만 되면 언제든지 집에있는 넷하드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얘기지요.
http://설정한도메인이름.lgnas.com 이 여러분의 주소가 됩니다.^^

이제 사용자랑 폴더만 설정해주면 바로 넷하드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계속해서 추가가 가능하구요, 그룹을 생성해서 사용자를 묶을 수도 있습니다.
각 사용자별로 읽기/쓰기, 읽기 권한을 부여할 수 있구요, 모두 해제하면 넷하드에 폴더 자체가 안보이게 됩니다.
사실 사용자 설정보다 폴더 설정을 먼저 하는게 좋겠네요.

<그림2. 폴더 설정>

폴더 생성시 중요한 점은 두가지!!
하나, 폴더 이름은 반드시 영문으로 입력하셔야 한다는 점이고 (설명은 한글 가능)
둘, 여기서 생성되는 폴더는 우리가 윈도탐색기 등에서 사용하는 폴더의 개념과는 조금 다르다는 겁니다.

여기서 생성한 폴더는 AjaXplorer (NAS 탐색기)를 실행했을 때 아래와 같은 부분의 분류로 표시됩니다.


좌측 상단에 대분류에 해당하는 개념이지요.
실제 탐색기와 같이 이용하는 폴더 개념은 넷하드 전용 탐색기 실행화면에서 새 폴더를 생성해서 만들어주면 됩니다.
즉, 넷하드 환경설정 화면<그림2>에서 생성한 폴더는 권한 설정이 가능하지만,
그 하위에 생성한 폴더는 권한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그룹별로, 사용자별로 특정 폴더에 접근이 불가능하게 하려면 <그림2> 폴더 설정에서 폴더를 만들어주야 합니다

NAS탐색기는 여러분의 넷하드 도메인으로 접속하여 로긴후, 우측 상단에 있습니다.
이제 폴더 생성도 하시고 자료를 올려보세요.
상당히 빠른 속도로 자료 업로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초당 10M 정도의 속도로 업로드)

파일백업, 파일공유,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도 존재하지만,
저는 당분간 넷하드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게 이용할거라서 안내해드릴 메뉴얼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른 기능들도 좋은게 많으니 틈틈이 활용해보고 다시 포스팅할 기회를 엿보도록 하지요.

넷하드 NT1을 막~ 구입하여 사용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